위식도역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동이 조회 3회 작성일 2021-03-08 08:25:32 댓글 0

본문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AMC병법]

Q. 위식도역류질환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위식도역류가 일어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크게 전형적인 증상과 비전형적인 증상으로 구분합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입니다.
가슴 쓰림은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하며,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위산 역류는 위 내용물이 식도와 후두로 역류하는 증상을 말하며 시고 쓴맛을 호소하게 되는데 대개 많은 음식을 먹은 뒤 또는 누운 자세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생목이 오른다, 신맛이 난다’ 등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비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무언가 목에 걸린 듯한 느낌, 쉰 목소리, 후두염 등의 이비인후과 증상, 만성기침과 같은 호흡기계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도훈 교수 /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위식도역류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AMC병법]

Q. 위식도역류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위식도역류질환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치료한다는 관점보다는 관리한다는 태도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유지치료를 적절하게 하는 것과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증상의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의 개선은 증상이 없어진 후 이러한 무증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에서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생활습관 교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하며 과체중과 과식을 피하고, 취침 전 간식이나 탄산음료 등을 마시지 않습니다.
위식도역류 증상을 잘 일으키는 것으로는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커피, 홍차, 초콜릿 등이 있고 식도 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인 신과일, 주스, 토마토, 탄산음료 등이 있지만 이러한 음식들이 역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모두 금지하는 것보다는 본인에게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선택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도훈 교수 /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 

#위식도역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8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mstfai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